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의약품 차이점 알아보기


건강기능식품은 흔히 몸에 좋다고 불리는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 천연식품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 천연식품은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거나 부족)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캡슐, 액상 등 여러가지 제형으로 제조가공한 식품 입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3조제1호)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건강식품, 천연식품 등으로 불리는 일반 식품은 섭취량 기준이 없으며,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인정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1.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식품 차이


2. 내 몸이 건강해지는 건강기능식품의 33가지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는 식약처장이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약처장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원료로 분류됩니다.


  • 고시형 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있는 원료로 제조기준, 기능성 등 요건에 적합할 경우 누구나 사용이 가능함


  • 개별인정형 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원료로 영업자가 원료의 안전성, 기능성, 기준규격 등의 자료를 제출하여 식약처장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하며, 인정받은 업체만이 동 원료를 사용 가능함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총 33가지로의약품과 같이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정의와 구분

4.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의 기능성 내용과 인정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인체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의 33가지 기능성과 각 기능성에 해당하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조회수 1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